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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17. 물류 • 기반 시설⑵ - 도로와 철도

by KVT 2022. 6.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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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도로

 태국 국내에서는 도로 정비가 진행되고 있으며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망은 2018년에 전체 길이 71,349km에 달했습니다.(태국 운수부) 이 중 비포장이거나 공사 중인 부분은 1,400km 미만으로 전체 길이의 98%가 포장도로입니다. 또한 국제 간선 도로망인 「아시아 고속도로」에 대해서도 메콩 국가를 연결하는 「동서 경제회랑」을 비롯해 9개 노선이 태국 국내를 통과하고 있으며 그 전체 길이는 5,000km를 넘는 등 국제 교통망의 요충지가 되고 있습니다. 

 

 

 태국의 수송 화물량 중 도로 수송이 차지하는 비율은 80%를 넘고 있으며 도로 수송이 가장 중요한 수송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태국의 자동차 등록대수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태국 전국의 자동차 등록대수 중 방콕의 비율이 꽤 상승하고 있어 (2004년 : 21% →2018년 : 26%) 교통정체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로 태국 정부는 방콕에서 정체 완화책의 일환으로 지하철이나 고가 철도 등 공공 교통기관의 정비를 계속해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철도

 태국의 철도는 1889년에 개통하여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1951년에 태국 국유 철도로 통합되었습니다. 현재 도로만큼의 정비는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낡았고 꽤 옛날 느낌이 납니다. 주요 노선은 방콕을 기점으로 북선, 남선, 북동선, 동선의 4종입니다. 그중에서도 주로 이용되는 노선은 남선과 동선입니다. 다른 노선은 선로 상태가 악화되었거나 상당한 지연이 발생되는 등의 이유로 물류에 많이 사용되지 않습니다.

 

 


:: 주요 철도 선로와 소요 시간 · 운임

  거리(km) 소요시간
(시간)
운임(바트)
1 2 3
북선 방콕~치앙마이 751 11~13 593 281 121
남선 방콕~순가이콜록 1,159 20 893 417 180
방콕~파당 부사르 990 17 767 360 156
동선 방콕~알란야 프라테이트 255 4.5~5.5 222 111 48
북동선 방콕~농카이 621 9.5~10.5 497 238 103
방콕~우본 라차타니 575 8~10 460 221 95

※1 : 방콕~알란야 프라테이트는보통열차, 방콕~농카이는 급행의 소요시간, 그 외는 특급의 소요시간입니다.

※2 : 운임 외에 열차 종류별(쾌속~특급)에 따른 요금, 에어컨이 있는 차량의 경우는 에어컨 요금, 침대 이용 시의 침대 요금이, 거리, 좌석 클래스, 상단/하단(침대의 경우)에 따라 가산됩니다.

(출처) State Railway of Thailand 웹사이트

 

 

 위의 표는 주요 철도선의 소요 시간과 운임을 정리한 것입니다. 거리와 열차 종류, 클래스 등에 따라 요금이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방콕과 북부의 주요 도시인 치앙마이 사이에서 특급, 1등 차의 침대(하단)를 이용하는 경우의 요금은 1,453바트(약 50,000원) 침대를 상하 전세로 개인실로 이용하는 경우에는 1,953바트(약 67,000원)이 됩니다.

 

 


 아래의 표는 방콕에서 철도로 화물을 운송하는 경우의 요금입니다. Class 3은 가전제품, 자동차, 주석, 통나무, 목재, 타일의 운송료, Class 4는 생선, 쌀, 옥수수, 고무, 황마, 케나프, 시멘트, 갈탄, 형석, 망간, 석고, 비료, 과일, 벼, 밀기울(밀), 진흙 흙, 모래, 자갈, 야채, 코코넛, 강철의 요금입니다.(BOI 「Cost of Doing Business in Thailand 2019」에서)

 

 

:: 방콕에서 각 도시까지 1톤당 운송 요금

  Class 3 Class 4 연료 추가요금
치앙마이 586.0 511.8 78.0
나콘라차시마 229.2 199.4 29.3
콩켄 372.5 324.3 48.8
핫야이 710.1 620.7 97.6
이스턴 시보드 190.4 165.6 29.3

(주) 단위는 바트(THB)

(출처) BOI "Cost of Doing Business in Thailand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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