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164. 중부 다낭의 기반시설-전기&가스 등

by KVT 2022. 12. 26.
반응형

1. 전기

 다낭시의 전력은 후아빈 수력발전소부터 50여 곳의 변전소를 경유하여 남북으로 연장되는 500kV의 고압선에 의해 공급됩니다. 가뭄으로 전력 부족이 발생했던 2010년에는 공업단지 내에서도 계획 정전이 발생해 조업일 변경을 반복하면서 조업을 한 회사가 많았지만 조정이 여의치 않아 조업정지가 며칠 발생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전력공급이 상당히 개선되어 계획 정전을 제외하면 일 년에 몇 번 순간 정전이 발생하는 정도입니다.

 

 베트남에서는 공장에 자가발전장치를 도입하면 비용이 5~6배 든다는 소리도 많지만 멈출 수 없는 제조라인 공정이 있는 업종은 비용이 들더라도 자가발전장치를 설치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수도

 다낭 시내에서는 수질에는 문제가 없지만 수량에 리스크가 있다고 합니다. 다낭시의 자료에 의하면 2019년에 하루 급수능력이 25만㎥이었는데 2020년까지 39.6만㎥으로 확장했습니다. 비가 부족하거나 염수침입이 발생하면 물 부족에 빠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도 여름철 약 2개월간 공업단지 입주기업의 물 사용제한이 있었습니다. 강우량이 적었던 것도 겹쳐 다낭시의 호아카인 공업단지 물 공급량도 제한되어 입주기업들에게 하루 사용범위가 할당되었다고 합니다. 24시간 가동 기업에서는 이 기간 가동률 저하를 강요당했다는 것입니다.


 배수에 대해서도 설비가 충분하지 않아 우기에는 도로가 침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폐수 환경 사찰은 사전통지가 있는 경우와 예고 없이 갑자기 실시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3. 가스

 가스에 관한 문제는 딱히 없는 것 같습니다.

 

 

4. 수도

 통신면 중 인터넷에 대해서는 특별히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문제는 아시아·미국·게이트웨이의 베트남 지선이 일 년에 5~6번은 끊긴다는 것입니다. 일단 단선되어 버리면 복구에 2주일 정도 소요되므로 그 사이의 통신 환경이 저하되므로 메일 서버를 외국(자국)에 설치한 현지 기업들에게는 매우 불편한 상황이 됩니다.


 베트남의 휴대 전화 요금은 전국 통일 요금이며 중부에서의 이용에도 문제는 없습니다. 다낭시에는 2014년부터 시내 중심부 전역에 무료 Wi-Fi 시스템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5. 그 외 기타

 자연재해 면에서 보면 중부는 태풍이 지나가는 길이기 때문에 강풍에는 주의해야 합니다. 한때 필리핀 경유로 베트남에 상륙한 태풍의 강풍에 의해 건물의 지붕이 날아간 기업도 있었다고 합니다.

다낭시에 있는 한국 은행으로는 하나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