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207. 베트남 부동산 투자 리스크 - 구매

by KVT 2023. 3. 28.
반응형

 2015년에 외국인의 베트남 부동산 구입이 허용된 것을 시작으로 최근 몇 년 사이에 많은 외국인이 베트남 부동산에 투자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IT나 건설업에 종사하는 국민이 많아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되는 베트남이므로 투자에 의해서 얻을 수 있는 이익이나 메리트 등의 정보가 퍼지기 쉽지만 특히 부동산과 같은 고액 투자에 관해서는 투자 리스크를 가능한 한 낮출 준비나 궁리를 해 두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베트남 부동산 투자의 좋은 면을 아는 것은 물론 실패 사례도 그와 함께 적절히 파악해 두어야 합니다.

 

 

:: 베트남 부동산 투자 리스크 : 구매편

1. 프리빌드로 구입했는데 도중에 건설이 중단된 경우

 프리빌드란 공사 착수 전이나 공사 중 등으로 물건이 완공되지 않은 상태를 말합니다. 신축 물건을 구입할 때 특히 공사가 대규모이거나 장기간에 걸친 경우에는 완공하기 전에 매매 계약을 맺을 수 있습니다.
 프리빌드로 구입할 경우 공사 진행 상황에 맞춰 단계적으로 지불을 해나가게 됩니다. 단계적인 지불을 하기 때문에 일시불로 지불하는 것보다 자금 부담이 줄어들지만 만일 건설이 어떠한 이유로 중지되어 버리면 사전에 지불했던 투자 금액이 돌아오지 않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베트남인 근로자의 성향을 보면 근무 조건이 좋은 다른 일이 생기면 부담 없이 이직하는 경우가 많아 인력의 정착률이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공사 도중에 근로자가 부족해지거나 해서 공사 지연이나 중지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위와 같은 사태를 피하기 위해서는 실적이 있는 건설회사나 외국계 중개회사를 경유해 두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2.  베트남 동(VND)이 강할 때 사버린다.

 베트남 부동산에만 국한된 이야기는 아니지만 해외에서 부동산과 같은 고액 투자를 하는 경우에는 환율이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한국 물가와 비교하면 베트남 물가는 약 1/2~1/3 정도로 저렴합니다만 부동산과 같은 고액의 투자의 경우에는 환율에서의 작은 차이가 구매 금액을 크게 좌우할 수 있습니다. 
 또 베트남은 사회주의 국가로 「관리 플로트제」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이것은 환율이 일정 수준에서 적절하게 유지되도록 중앙은행이 조정하는 시스템입니다.
 이처럼 엄밀하게 관리되는 시장임을 이해하고 현재 환율이 부동산 구매·매각에 적절한 값인지 판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