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국

189. 태국에서 콘도 구입(1)-중고 콘도

by KVT 2023. 2. 20.
반응형

:: 중고 콘도 구입 전체 흐름과 순서

 중고 콘도 구입에 대해 대략적인 흐름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대부분은 이러한 순서지만 집주인에 따라 다른 경우도 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콘도마다 집주인에게 확인을 해야 합니다.


(1) 문의

 예산, 위치 등의 조건을 부동산에 문의하시면 최대한 조건에 맞는 콘도의 정보 리스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방문 약속 잡기

 보시고 싶은 콘도가 있으면 부동산에 희망 방문일을 알립니다. 보통은 부동산의 차로 무료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집이 아직 임대 중으로 사람이 살고 있는 상태라면 견학을 할 수 없기도 합니다.


(3) 콘도의 최종 협상

 방문 후 마음에 드시는 콘도가 있는데 수리나 인테리어 등 조건이 있다면 오너와 교섭을 해서 방의 최종 상태를 정하고 정보를 받습니다.  


(4) 객실 구입 예약

 콘도의 최종 정보를 받아 마음에 들어 구입을 진행하는 경우는 집주인이 희망하는 금액의 예약금을 손님(구입자) 지불하고 방을 잡아둡니다. 예약금은 구입 가격의 5% 전후가 많습니다만 집주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예약 전에 확인해야 합니다.
 예약 시 콘도를 구입하는 손님이 부동산에도 수수료를 함께 지불합니다. 부동산에 지급하는 수수료는 구입 가격의 3% 정도이며 예약 시에는 그 절반인 1.5%를 지불합니다. 나머지 1.5%는 등기의 명의 변경이 완료되면 지불하게 됩니다. 그 후 매매 계약서 작성을 위해 여권이 필요합니다. 그 외에도 구입 비용의 송금을 위해 태국의 은행 계좌 개설 등에도 비용이 들기 때문에 콘도 구입으로 예약까지 생각하신다면 구입 예산의 7%~10% 정도를 예약 시에 준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5) 송금 준비

 예약이 완료되면 예약 후 15일 이내에 한국에서 태국의 고객 은행 계좌에 구입 비용을 송금하고 은행에서 송금 증명서와 구입 비용을 준비해 집주인과 태국의 토지국에 가서 지불과 등기의 명의 변경의 수속을 합니다. (고객 명의의 태국 은행 계좌가 필요합니다.) 태국의 은행 계좌는 보통 태국의 비자가 없으면 계좌 개설을 할 수 없습니다만 콘도를 구입할 경우에는 가능합니다. 그 경우 매매 계약서 등 집주인의 사인이 들어간 서류가 필요하므로 예약 후 바로 태국의 은행 계좌를 개설하더라도 조금 시간이 걸리게 되어 날짜에 여유를 가지고 머무르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좌 개설 시 최소 10,000바트의 입금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계좌 개설 시에 태국의 휴대전화 번호도 필요하므로 준비해야 합니다. 태국 휴대전화의 준비가 필요하신 경우 계좌 개설 전에 부동산 등에 상담해 주세요.


(6) 한국으로부터 송금 준비

 태국의 은행 계좌 개설이 완료되면 한국에서 자신의 태국 은행 계좌로 해외 송금을 합니다. 그 경우 태국의 콘도 구입은 타이 바트(THB)이며 한국으로부터의 송금은 반드시 외화 송금으로 해야 하므로 한국 원이나 US 달러 등으로 송금을 합니다. 태국 바트로 한국에서 송금을 하면 콘도 구입 비용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송금액은 콘도 구입 가격 이하가 아닌 태국의 은행 계좌로 한 번에 구입 가격 이상이 입금되도록 충분히 주의해서 송금해 주셔야 합니다. (해외 송금은 환율 변동도 있고 송금 수수료가 들게 되므로 그 금액들이 한국에서 보낼 송금액에서 빠진 나머지가 콘도의 구입 가격 이하가 되지 않게 주의해 수속을 해야 합니다.) 한국에서 송금을 할 때 콘도 구입 이유, 콘도명, 방 번호나 주소도 반드시 기재하게 됩니다.


(7) 토지국에서의 등기 명의 변경

 송금이 완료되면 예약 후 15일~20일 이내에 태국에 다시 와서 계좌를 개설한 태국의 은행에서 송금증명서를 받아 예약금을 뺀 잔금의 준비를 한 후 집주인과 토지국에 가서 지불과 등기의 명의 변경 수속을 합니다. 그리고 토지국에서 등기의 명의 변경에 드는 세금과 수수료(2.5%)도 지불하게 되는데 이 비용의 준비도 필요합니다만 세금은 구입 가격이나 넓이나 집주인의 소유 년수 등으로 세금액이 정해지므로 예약 후 토지국에 확인합니다. 또 이 비용은 집주인과 반반씩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이 부분도 집주인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이것 역시 예약시에 확인해야 합니다. 토지국에서의 수속은 꼬박 하루가 걸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시간에 여유를 가지고 일정 조정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부동산의 나머지의 수수료인 구입 가격의 1.5%도 이때 지불하기 때문에 준비를 합니다.


(8) 콘도미니엄 구입 수속 완료

 토지국에서 등기의 명의 변경이 완료되면 토지국으로부터 새로운 집주인 명의가 기재된 권리서와 등기부장을 받고 전 집주인으로부터 콘도의 열쇠를  받아 새로운 집주인이 됩니다. 그 후 콘도의 관리 사무소에서 집주인 변경과 수도의 명의 변경을 합니다. 또 전기도 담당국에 가서 명의 변경도 해야 합니다만 부동산에 부탁하면 고객으로부터 위임장을 받아 명의 변경이 가능합니다.

 


이것과 관련된 이전 포스트는 아래를 참조해 주세요.

2022.06.04 - [태국] - 8. 태국에서 아파트 구입

 

8. 태국에서 아파트 구입

태국에서 아파트 구입이 가능한가요? 태국에서는 콘도법에 따라 외국 기업이나 외국인이 아파트(콘도미니엄)을 구입·소유하는 것이 인정됩니다. 단 소유 비율에 제한이 있으며 1999년 콘도 개정

thewealthy.tistory.com

 

 

 

반응형

댓글